검정색87

HAZOP(Hazard & Operability : 위험과 운전성 평가) 본문

[ ■ 배워가는 지식글 ]/# 산업안전기사

HAZOP(Hazard & Operability : 위험과 운전성 평가)

검정색87 2024. 5. 13. 12:03

AZOP은 Hazard & Operability의 줄임말입니다. 즉, 위험과 운전성 평가라는 뜻입니다.

위험성을 평가할 공정을 노즈로(nodes: x,y의 절점)구분한 뒤, 가이드 워드를 사용해 도면을 보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소통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브레인스토밍 [두뇌(Brain)'와 '폭풍(Storm)'의 합성어: 머리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거침없는 발상과 자유로운 관점에서의 아이디어 도출 기법을 의미.] 이므로, 비판하지 않고 다양한 의견을 개진합니다.

HAZOP 수행시 팀 리더는 위험분석 전문가이고, 5~7명 정도의 전문가로 구성됩니다.

- 설계분야 전문가

- 공정분야 전문가

- 운전분야 전문가

- 계기분야 전문가

- 화학자

- 보수정비 전문가

- 안전관리자

 

등으로 구분이 되고, 사용하는 자료는 실제 공정이 이루어지는 곳의 PFD/P&ID, 레이아웃 등을 사용합니다.

HAZOP기법은 전제조건이 4가지가 있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 동시사고 및 고장의 가능성은 배제한다.

- 안전장치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 장치 설계 및 제작의 사양은 적합하다.

- 작업자의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HAZOP을 이용하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위험을 발굴할 수 있기에 알려지지 않는 위험을 도출하는데 매우 용이하고, 여러 전문가에 의해 해결책 선정도 빠릅니다.

하지만 의사소통이 중요한만큼 시간이 오래걸리고 매우 주관적인 평가로 치우쳐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두들 HAZOP이 어떤 것인지 이해가 되셨나요?

실제 석유화학공장에서는 이렇게 노즈를 구분해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방호장치/예방대책/소화방법 등을 토의하면서 위험성을 평가한답니다.

모두 올 한 해 안전하시고, 내년에도 안전보건공단, 안단테와 함께 안전하세요!